23년 6월 27일 11시 이후부터 카카오에서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적용하였습니다. 본문 상단, 하단에 랜덤으로 광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 분들에게는 피해가 가고 있으며, 미리 준비하신 분들은 수익형 블로그를 대응하여 운용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공지 내용을 분석해 보고 저의 견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는 조회수가 많이 나오지 않는 블로그이기에 클릭이 적어서 구글 광고 차단 메시지는 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또한 가비아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광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이상한 점이 있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 조건은 첫째, 개인 도메인으로 연결된 메인과 추가 하위 도메인을 비교 테스트 실시하였고, 두 번째로 노트북과 모바일을 이용하여 개인 블로그에 접속하여 현상을 비교 확인했습니다. 몇 번 더 테스트를 해보면서 확인해 봐야겠지만 거의 맞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모바일을 이용하여 접속 시에는 다음 검색 엔진을 통해서 접속 시 카카오 광고가 나왔습니다.
메인 도메인에서는 카카오 광고가 나오고, 하위 도메인에서는 구글 광고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노트북, 태블릿으로 메인도메인을 구글 검색 엔진에서 접속 시 구글 광고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다음 검색엔진에서 검색하여 접속 시에는 광고가 나오지 않을 때가 있거나, 나올 때가 있었습니다.
모바일 기기로 카카오 광고가 나올 경우 상/하단만 광고가 나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중간에도 카카오 광고가 나오고 있었습니다. 저는 카카오 fit 도 설정을 하지 않고 오로지 애드센스만 연동한 상태인데, 티스토리 공지 내용하고는 다른 결과였습니다.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를 넣고 페이지 로딩 시 현재까지는 어떤 테스트를 하더라도 90점을 넘기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90점도 데스크톱기준으로 노력하면 가능하지만, 모바일은 절대 나오지 않는 점수라고 생각됩니다.
저의 포스팅 실력은 아직은 걸음마 단계라고 봤을 때 메인이든, 파생 도메인이든 내용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 로딩속도가 차이가 많습니다. 코드 분석을 해보면, 카카오에서 로딩을 많이 잡아먹고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티스토리 공지 내용의 명분과 맞지 않는 결과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SEO아레나님이 캡처한 사진을 보면, pub코드가 중복되는 것도 페이지 로딩에 방해 요소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못 찾았습니다. 참고할 수 있는 근거는 페이지 속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분석해 보면, 카카오 코드가 영향을 준다고 나오고 있습니다.
테스트4. 6월 28일 광고 노출 유-무 테스트 결과
도메인
테스트 기기
구글 / 네이버 검색 엔진에서 접속 했을 때
다음 검색 엔진에서 검색 접속시
모바일버전
데스크탑 버전
2차 메인
갤럭시
구글 광고 나옴(2회 중 2회)
카카오 광고 나옴(2회중 2회)
구글광고
2차 하위
갤럭시
구글 광고 나옴
구글 광고 또는 카코오 광고 나옴(6/29 확인)
구글광고
2차 메인
노트북
구글광고 나옴
구글 광고 나옴
구글광고
2차 하위
노트북
구글광고 나옴
구글 광고 나옴
구글광고
지금까지 제가 발견한 결정적 차이는 바로 주소창에 포스트 주소가 문자로 나올 때는 구글 광고가 정상적으로 나오고, 포스트 주소가 숫자가 나올 때는 카카오 광고가 나오거나, 아니면 광고가 처음부터 로딩이 되지 않고 막힌 상태로 로딩이 되었습니다. 구글콘솔에서는 이상 감지된 문제가 보이지 않고 있으며, 애드센스에서도 아직까지는 이상이 없습니다. 그래도 마음의 준비는 해야 할 것 같아 몇 가지 대안을 세워보았습니다.
첫 번째로 워드프레스 또는 블로그스폿으로 넘어가도록 준비를 한다. 이사양잡스 님이 오래전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하셨었는데, 여러 개인적 이유가 있지만 결과적으로 늦은 것 같습니다. 더 늦기 전에 새로 블로그 사이트를 키워 지금이라도 준비를 다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메인 도메인 블로그는 포기하고 하위 도메인을 계속 관리 성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선한 부자 오가닉님께서 파생 하위블로그는 아직 나오지 않는다고 하니, 이 부분은 내용 수정 하였습니다. 여기에서 포스팅 연습을 더 하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연습보다 티스토리 정책 방향을 좀 더 잘 이해를 해야 블로거들의 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세 번째로 시간이 지나면 여러 사람들이 분석해서 대응 방안 의견이 공유가 될 것이므로 유심히 살펴보고 도움이 되는 사항을 습득해야 할 것 같습니다.
네 번째로 다음에서 검색이 안되도록 글 수정을 자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실력을 좀 키우면서 성장하려고 했는데, 좋은 경험 했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하며
카카오에서는 어떤 방식이든 서비스를 방해하는 행위를 할 경우에 규정 위반으로 정의할 수 있도록 약관 정의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티스토리 블로거는 카카오의 세입자이기 때문에 권리 유지에 항상 위험이 노출되어 있다는 점이 피부로 와닿는 경험을 이번에 했습니다. 이제 조금씩 수익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황당한 날았습니다. 모두 성공적인 블로그 생활 보내십시오. 추가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다음에서 현 포스팅에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23년 6월 29일 추가 확인 내용 업데이트
추가적으로 테스트 결과 알려드립니다. 위에서 처음 언급드린 상황 중 수정 사항 확인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새벽에 포스팅 올린 내용 점검하기 위해 검색 후 들어갔을 때, 카카오 광고가 나왔습니다. 과거와 드리게 모바일 버전으로 유입 로그가 많이 나옵니다. 아마도 카카오에서 모바일 버전으로 검색 유입이 되도록 무언가 조치를 한 것 아닌지 생각하게 만드는 상황입니다.
티스토리 설정에서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꺼놓은 설정이셨겠지만, 다른 조치를 했기 때문에 모바일웹 연결해서 들어오고 그 공간에서 카카오 광고가 삽입되는 구조로 최종 판단 하였습니다. 모바일버전으로 들어오는 것은 누구의 잘 못일까요? 의도된 것은 확실하지만, 티스토리 공간을 활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끌려만 가야 하는 상황 같이 보이는 것은 저만의 생각일까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