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중으로 티스토리 광고를 설정한 블로그 본문 상단 혹은 하단 중 한 곳에 노출 예정이라고 5월 31일 14시에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이에 저에 생각과 조사했는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티스토리팀 공식 입장
6월부터 개별 티스토리 본문 내 자체광고를 신설할 예정임
목적 :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통한 수익은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 제공을 위해 활용될 예정임 (이번 자체 광고 신설을 계기로 서비스 품질 향상에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노출 위치 : 광고를 설정한 블로그 본문 상단 혹은 하단 중 한 곳
이번 자체 광고 신설 시 콘텐츠 가독성과 서비스 품질을 저해시키는 일부 구글 애드센스 광고(예 : 사이드레일 등)는 미노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 23년 하반기에 광고 외 추가 수익을 위한 새로운 모델 준비 중
고수 블로거 의견
어제는 처음 소식을 접했을 때, 솔직히 놀랐습니다만, 오늘 고수님들 영상을 보면서 고수분들은 역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고수 블로거님들 오픈 영상을 접하고 내용 정리 하였습니다. 웬만하면 누구이신지 아실 것 같아요.
고수 1 - 오히려 기회다.
사이드레일은 고수들 사용하지 않는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줄 가능성 없다.
본문 광고는 계속 있을 것이다.
상단 혹은 하단 중에서 하단에 티스토리 광고가 붙을 것 같다. 티스토리에서 쉽게 애드센스 제한하기 힘들 것이다.
HTML 강제로 수정할 방법은 많다.
고수 2 - 오히려 기회다.
티스토리 운영에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수익을 늘리기 위해 정책을 변경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결정이 확정된 것은 아니며, 6월 중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상단에 광고를 노출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콘텐츠의 가독성과 서비스 품질을 저하시키는 방식의 광고는 미노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블로거 입장에서는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정책 변경에 적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백업으로 워드프레스를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나의 생각
디지털노매드라는 것을 한번 성취해 보려고 조금씩 실천했던 사람으로서 조금은 놀란 순간이었습니다. 고수분들 영상을 보고, 이를 통해 정리를 해보면 유사 이슈가 된 적이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과거 공지도 봤는데 여러 명분으로 진행된 것이 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쨌든 우리는 무료로 티스토리 서버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므로 정책에 끌려갈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현재 이슈가 되는 점을 너무 나의 입장에서 생각했었던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고수님들은 오히려 기회라고 하셨습니다. 꾸준히 이 블로그 활동을 하려고 한다면, 블로그 작성 시 SEO 형식을 잘 지키고, 좋은 내용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위에 경험이 많으신 고수분들 의견을 참고하셔서 블로그 운영해 가셨으면 합니다.